Ⅰ.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 교육과정의 성격
1. 국가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이다.
2.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3. 학교와 교육청, 지역사회, 교원 · 학생 · 학부모가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이다.
4. 학교 교육 체제를 교육과정 중심으로 구현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5. 학교 교육의 질적 수준을 관리하고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 공통성과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
# 학생중심 교육과정
#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
# 교육과정 중심으로 구현하기 위한 교육과정
# 교육의 질적 수준을 관리하고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1. 전인적 성장을 바탕으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진로와 삶을 개척하는 자주적인 사람
2. 기초 능력의 바탕 위에 다양한 발상과 도전으로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적인 사람
3.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류 문화를 향유하고 발전시키는
교양있는 사람
4.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더불어 사는 사람
# 자주적인 사람
# 창의적인 사람
# 교양있는 사람
# 더불어 사는 사람
❖ 핵심역량
1. 자아정체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자기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자기관리 역량
2.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지식정보처리 역량
3. 폭넓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적 사고 역량
4.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향유하는 심미적 감성 역량
5.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존중하는 의사소통 역량
6. 지역・국가・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가지고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공동체 역량
# 자기관리 역량
# 지식정보처리 역량
# 창의적 사고 역량
# 심미적 감성 역량
# 의사소통 역량
# 공통체 역량
❖ 이 교육과정은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추구해 온 교육 이념과 인간상을 바탕으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한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은 다음과 같다.
1. 인문・사회・과학기술 기초 소양을 균형 있게 함양하고,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따른 선택학습을 강화한다.
2.교과의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구조화하고 / 학습량을 적정화하여 학습의 질을 개선한다.
3.교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고 /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한다.
4.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강화하여 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성찰하도록 하고,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한다.
5. 교과의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수・학습 및 평가의 일관성을 강화한다.
6.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한 교육을 강조하여 개별 학생의 역량을 강화한다.
❖ 중학교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 및 민주 시민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 고등학교 교육은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게 진로를 개척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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