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교육과정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Yomi 2021. 6. 1. 13:18
반응형

Ⅰ.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교육과정의 성격

 

1. 국가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이다.

 

2.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3. 학교와 교육청, 지역사회, 교원 · 학생 · 학부모가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이다.

 

4. 학교 교육 체제를 교육과정 중심으로 구현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5. 학교 교육의 질적 수준을 관리하고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 공통성과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

# 학생중심 교육과정

#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

# 교육과정 중심으로 구현하기 위한 교육과정

# 교육의 질적 수준을 관리하고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1. 전인적 성장바탕으로 자아정체성확립하고 자신진로개척하는 자주적인 사람

 

2. 기초 능력바탕 다양발상도전으로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적인 사람

 

3. 문화소양다원가치에 대한 이해바탕으로 인류 문화향유하고 발전시키는

교양있는 사람

 

4.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세계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 배려나눔실천하는 더불어 사는 사람

 

# 자주적인 사람

# 창의적인 사람

# 교양있는 사람

# 더불어 사는 사람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 핵심역량

 

1. 자아정체성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진로에 필요한 기초 능력자질을 갖추어 자기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자기관리 역량

 

2. 문제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영역지식정보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지식정보처리 역량

 

3. 폭넓기초 지식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지식, 기술, 경험융합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적 사고 역량

 

4. 인간에 대한 공감이해문화감수성을 바탕으로 의미가치발견하고 향유하는 심미적 감성 역량

 

5. 다양상황에서 자신생각감정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견경청하며 존중하는 의사소통 역량

 

6. 지역국가세계 공동체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태도를 가지고 공동체 발전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공동체 역량

 

# 자기관리 역량

# 지식정보처리 역량

# 창의적 사고 역량

# 심미적 감성 역량

# 의사소통 역량

# 공통체 역량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 이 교육과정은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추구해 온 교육 이념과 인간상을 바탕으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한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은 다음과 같다.

 

  1. 인문・사회・과학기술 기초 소양을 균형 있게 함양하고, 학생의 적성진로에 따른 선택학습을 강화한다.

 

  2.교과핵심 개념중심으로 학습 내용구조화하고 / 학습량적정화하여 학습의 질을 개선한다.

 

  3.교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기르고 / 학습즐거움경험하도록 한다.

 

  4.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강화하여 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성찰하도록 하고,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한다.

 

  5. 교과의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수・학습 및 평가의 일관성을 강화한다.

 

  6.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개별적특성을 고려한 교육을 강조하여 개별 학생의 역량을 강화한다.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 중학교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일상생활학습필요기본 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민주 시민자질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 고등학교 교육은 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적성소질에 맞게 진로개척하며 세계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