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교육과정

초 · 중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 운영의 기준

Yomi 2021. 6. 3.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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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초 · 중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 운영의 기준 – 공통 / 중학교

 

초 · 중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 운영의 기준

 

❖ 중학교 교육과정은 교과()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 1시간 수업은 45분을 원칙으로 하되, 기후계절, 학생발달 정도, 학습 내용성격, 학교 실정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 학년군 및 교과(군)별 시간 배당은 연간 34를 기준으로 한 3년간의 기준 수업 시수를 나타낸 것이다.

 

❖ 학교는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필요에 따라 자율적으로 교과() 20% 범위 내에서 시수증감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 체육, 예술(음악/미술) 교과는 기준 수업 시수를 감축하여 편성운영할 수 없다.

 

 

 

초 · 중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 운영의 기준

❖ 학교는 필요한 경우 교과(군)별 증감 시수를 활용하여 시각장애인 자립생활’ 또는 ‘농인생활문화’ 등을 창의적 체험활동에 포함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 학교는 학습 부담적정화하고 / 의미 있는 학습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기당 이수 교과목 수를 8개 이내로 편성한다. , 체육, 예술(음악/미술) 교과는 이수 교과목 수 제한에서 제외하여 편성할 수 있다.

 

❖ 전입 학생이 특정 교과목을 이수하지 못할 경우, 교육청학교에서는 보충 학습 과정 등을 통해 학습 결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초 · 중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 운영의 기준

❖ 학교가 선택 과목을 개설할 경우, 2개 이상의 과목을 개설함으로써 학생선택권보장되도록 한다.

 

❖ 학교는 필요한 경우 새로운 선택 과목개설할 수 있다. 이 경우 시・도 교육청이 정하는 지침에 따라 사전에 필요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 학교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을 학생들의 발달 수준, 학교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자율적으로 편성운영한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자유학기에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들과 연계하여 운영할 수 있다.

 

 

 

초 · 중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 운영의 기준

❖ 학교는 학생들이 자신적성미래에 대해 탐색하고, 학습즐거움경험하여 스스공부하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자유학기를 운영한다.

 

❖ 자유학기에는 지역사회연계하여 진로 탐색 활동, 주제 선택 활동, 동아리 활동, 예술체육 활동 등 다양한 체험 중심의 자유학기 활동을 운영한다.

 

❖ 자유학기에는 협동 학습, 토의토론 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 학생 참여형 수업을 강화한다.

 

❖ 자유학기에는 중간 ・ 기말고사 등 일제식 지필평가는 실시하지 않으며, 학생의 학습성장을 지원하는 과정 중심의 평가를 실시한다.

 

❖ 자유학기에는 학교 내외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진로 탐색설계지원한다.

 

 

 

초 · 중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 운영의 기준

❖ 학교는 학생들심신건강하게 발달시키고 / 정서함양하기 위해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을 편성・운영한다.

 

❖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 활동으로 편성한다.

 

❖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은 학년별 연간 34~68시간(총 136시간) 운영하며, 학기 편성하도록 한다. 학교 여건에 따라 연간 68시간 운영하는 학년에서는 34시간 범위 내에서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을 체육으로 대체할 수 있다.

 

❖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시간은 교과(군)별 시수의 20% 범위 내에서 감축하거나,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를 순증하여 확보한다. 다만, 여건이 어려운 학교의 경우 68시간 범위 내에서 기존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확보할 수 있다.

 

❖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종목과 내용은 학생들의 희망을 반영하여 학교가 정하되, 다양한 종목개설함으로써 학생들의 선택권보장되도록 한다.

 

 

 

초 · 중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 운영의 기준

 

Ⅲ. 초 · 중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 운영의 기준 – 기본 / 중 · 고등학교

 

 

 

❖ 학교는 학교특성, / 학생교사학부모요구필요에 따라 자율적으로 교과(군)별 30% 범위 내에서 시수를 증감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단, 체육, 예술(음악/미술) 교과는 기준 수업 시수를 감축하여 편성・운영할 수 없다.

 

❖ 진로・직업 교육은 ‘진로직업교과 외에도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전문 교과 중에서 학교의 여건에 맞는 것을 선택적으로 편성할 수 있다.

 

❖ 체육, 예술, 진로와 직업 등 교과를 중심으로 중점 학교운영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교과(군)별 50% 범위 내에서 시수를 감축하여 해당 교과로 편성할 수 있다. 단, 체육, 예술(음악/미술) 교과는 기준 수업 시수를 감축하여 편성할 수 없다.

 

❖ 학년을 달리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복식 학급을 편성・운영하는 경우에는 교육 내용의 학년순서를 조정하거나 / 공통 주제를 중심으로 교재를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다.

 

초 · 중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 운영의 기준

 

# 사진 정보

 

 - 카메라 : 미놀타 X-370 필름카메라

 - 렌즈    : 50mm

 - 필름    : 코닥 컬러플러스 200

 - 일시    : 2019년

 - 장소    : 충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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