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초 · 중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 운영의 기준 - 기본사항
❖ 초 ・ 중등학교 교육과정은 공통 교육과정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 또는 기본 교육과정으로 편성한다.
❖ 공통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선택 중심 교육과정은 고등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 편성・운영한다.
❖ 기본 교육과정은 공통 교육과정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을 적용하기 어려운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학생을 대상으로 편성・운영한다.
❖ 학교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정도에 따른 요구와 / 학교의 실정을 고려하여 공통 교육과정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을 기본 교육과정과 병행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 학년 간 상호 연계와 협력을 통해 학교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학년군을 설정한다.
❖ 공통 교육과정의 교과는 교육 목적상의 근접성, 학문 탐구 대상 또는 방법상의 인접성, 생활양식에서의 연관성 등을 고려하여 교과군으로 재분류한다.
❖ 학습 부담을 적정화하고 / 의미 있는 학습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기당 이수 교과목 수를 조정하여 집중이수를 실시할 수 있다.
❖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하고 /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데에 중점을 둔다.
❖ 범교과 학습 주제는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도록 하고, 지역사회 및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1. 통일 교육
2. 독도 교육
3. 환경 ・ 지속가능발전 교육
4. 인성 교육
5. 인권 교육
6. 진로 교육
7. 민주 시민 교육
8. 경제・금융 교육
9. 안전・건강 교육
10. 다문화 교육
❖ 학교는 필요에 따라 계기 교육을 실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계기 교육 지침에 따른다.
❖ 일반학급 및 특수학급에 배치된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이 편성・운영한다.
1) 편제와 시간 배당은 해당 학년군의 교육과정을 따른다.
2) 교과의 내용을 대신하여 생활기능 및 진로와 직업 교육, 현장 실습 등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그 영역과 내용은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정도를 반영하여 학교가 정한다.
❖ 중도 ・ 중복장애 학생이 포함된 학급을 운영하는 특수학교는 해당 학급 학생의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편성・운영할 수 있다.
1)교과(군)별 50% 범위 내에서 시수를 감축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할 수 있다.
감축을 할 경우 해당 교과는 학생의 수행 수준에 따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운영한다.
2)교과의 내용을 대신하여 관련 생활기능 영역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으며,
그 영역과 내용은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정도를 반영하여 학교가 정한다.
❖ 순회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에 관한 사항은 시・도교육청에서 정하며, 해당 학교 교육과정의 편제를 고려하여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정도에 알맞게 편성・운영한다.
❖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는 개별화교육계획에 따라 지원할 수 있다.
# 사진 정보
- 카메라 : EOS 3 필름카메라
- 렌즈 : 24-70mm
- 필름 : 코닥 컬러플러스 200
- 일시 : 2019년
- 장소 : 청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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