Ⅵ. 학교 교육과정 편성 · 운영
❖ 학교는 이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국가수준 교육과정) 학교 실정에 알맞은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한다.
❖ 학교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을 바탕으로 학년(군)별 교육과정 및 교과(목)별 교육과정을 편성할 수 있다.
❖ 학교 교육과정은 모든 교원이 전문성을 발휘하여 참여하는 민주적인 절차와 과정을 거쳐 편성한다.
❖ 구성하는 이유 교육과정의 합리적 편성과 효율적 운영을 위해 참여자 교원, 교육과정 전문가, 학부모 등이 참여하는 학교 교육과정 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며, 역할 학교장의 교육과정 운영 및 의사 결정에 관한 자문의 역할을 담당한다.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는 학교의 경우에는 특수교사가 참여할 것을 권장한다.
❖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때에는 교원의 조직, 학생의 실태, 학부모의 요구, 지역사회의 실정, 교육 시설・설비
교육 여건과 환경을 충분히 반영하도록 노력한다.
❖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 배열은 반드시 학습의 순서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므로, 지역의 특수성 계절 및 학교의 실정 학생의 요구 교사의 필요에 따라 각 교과목의 학년군별 목표 달성을 위한 지도 내용의 순서와 비중, 방법 등을 조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 학교는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계획적으로 활용한다.
❖ 학교는 학생의 요구 학교의 실정 및 특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 활동, 시간 등을 자율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 학교는 창의적 체험활동이 실질적 체험학습이 되도록 지역사회의 유관 기관과 연계・협력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 학교는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바탕으로 방과후학교 또는 방학 중 프로그램을 개설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원칙으로 한다.
❖ 학교는 가정 및 지역과 연계하여 학생이 건전한 생활 태도와 / 행동 양식을 가지고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학교는 동학년 모임 교과별 모임 현장 연구 자체 연수 등을 통해서 교사들의 교육 활동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학교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 ・ 운영의 적절성과 효과성 등을 자체 평가하여 문제점과 개선점을 추출하고, 다음 학년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그 결과를 반영한다.
❖ 학교는 교과목별 성취 기준에 따라 다음과 같은 사항에 중점을 두고 교수 ・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교과의 학습은 단편적 지식의 암기를 지양하고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의 심층적 이해에 중점을 둔다.
❖ 학교는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정도를 고려하여 교육내용을 재구성하고, 적절한 교수 ・ 학습 방법을 마련하여 학생을 지도한다.
❖ 각 교과의 핵심 개념과 / 일반화된 지식 및 기능이 학생의 발달 단계에 따라 그 폭과 깊이를 심화할 수 있도록 수업을 체계적으로 설계한다.
❖ 실험, 관찰, 조사, 실측, 수집, 노작, 견학 등의 직접 체험 활동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 학생의 융합적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교과 내, 교과 간 내용 연계성을 고려하여 지도한다.
❖ 개별 학습 활동과 함께 소집단 공동 학습 활동을 통하여 협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협동학습 경험을 충분히 제공한다.
❖ 학생이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토의・토론 학습을 활성화한다.
❖ 학생에게 학습 내용을 실제적 맥락 속에서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한다.
❖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학습 과정과 학습 전략을 점검하고 개선하며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학교는 효과적인 교수 ・ 학습 환경 설계를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에 중점을 둔다.
❖ 교사와 학생 간, 학생과 학생 간 상호 신뢰와 협력이 가능한 교수・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하고, 학교의 여건과 학생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학습 집단을 구성하여 학생 맞춤형 수업을 하도록 한다.
❖ 학교는 학습 결손을 보충할 수 있도록 특별 보충 수업을 운영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제반 운영 사항은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 각 교과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과 교실제 운영을 활성화한다.
❖ 학교는 교과용 도서 이외에 교육청이나 학교에서 개발한 다양한 교수・ 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 실험 실습 및 실기 지도 과정에서 학생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시설 및 기계 기구, 약품, 용구 사용의 안전에 만전을 기한다.
❖ 학교는 학생의 수업 참여도를 높이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긍정적 행동지원, 보조공학 기기 및 의사소통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
❖ 평가는 학생의 교육 목표 도달 정도를 확인하고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하는 데에 주안점을 둔다.
❖ 학교는 학생에게 평가 결과에 대한 적절한 정보 제공과 추수 지도를 통해 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지속적으로 성찰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학생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수업의 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 학교와 교사는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학교에서 중요하게 지도한 내용과 기능을 평가하며 교수・학습과 평가 활동이 일관성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 학교는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정도에 따른 평가 조정 방안을 마련하여 학생을 평가하여야 한다.
❖ 학생에게 배울 기회를 주지 않은 내용과 기능은 평가하지 않도록 한다.
❖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을 평가하여 모든 학생이 교육 목표에 성공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 학교는 학생의 인지적 능력과 정의적 능력에 대한 평가가 균형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학교는 교과의 성격과 특성에 적합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 서술형과 논술형 평가 및 수행평가의 비중을 확대한다.
❖ 정의적, 기능적, 창의적인 면이 특히 중시되는 교과는 타당한 평정 기준과 척도에 따라 평가를 실시한다.
❖ 실험・실습의 평가는 교과목의 성격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세부 평가 기준을 마련하여 실시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은 내용과 특성을 고려하여 평가의 주안점을 학교에서 결정하여 평가한다.
❖ 교육 활동 전반을 통하여 남녀의 역할, 학력과 직업, 종교, 이전 거주지, 인종, 민족 등에 관한 편견을 가지지 않도록 지도한다.
❖ 학습 부진 학생, 장애를 가진 학생, 특정 분야에서 탁월한 재능을 보이는 학생, 귀국 학생, 다문화 가정 학생 등이 학교에서 충실한 학습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한다.
❖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위해 특수학급을 설치・운영하는 경우,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정도를 고려하여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을 조정하여 운영하거나 특수교육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특별 학급을 설치・운영하는 경우,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한국어 능력을 고려하여 이 교육과정을 조정하여 운영하거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한국어 교육과정은 학교의 특성, 학생 ・ 교사 ・ 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주당 10시간 내외에서 운영할 수 있다.
❖ 학교가 종교 과목을 개설할 때에는 종교 이외의 과목을 포함, 복수로 과목을 편성하여 학생에게 선택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다만, 학생의 학교 선택권이 허용되는 종립 학교의 경우 학생・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단수로 개설할 수 있다.
# 사진 정보
- 카메라 : 핫셀블라드 중형 필름카메라
- 렌즈 : 100mm
- 필름 : 코닥 엑타 100
- 일시 : 2020년
- 장소 : 청주 상당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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